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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쇼팽 연습곡 Op.10 / Valentina Lisitsa - Piano
    뮤즈의 샘/ Classic 2019. 6. 20. 09:25

    Chopin



      
      Etudes Op 10 (No.1 ~ No.12 ) 
      
      연습곡 Op.10 (1~12곡 전곡)
      Frederic Francois Chopin,1810~1849
      Valentina Lisitsa - Piano
      
      길고 긴 서양음악사를 통해 볼 때 
      쇼팽만큼 피아노를 사랑하다가 피아노를 위해 죽어간 작곡가는 없다. 
      흔히 피아노의 시인으로 불리우는 그는 녹턴(야상곡),왈츠,마주르카,폴로네이즈, 
      프렐류드(전주곡),에튀드(연습곡),즉흥곡,스케르쪼,발라드 등 
      여러 장르에 걸쳐 무수한 피아노 작품을 남겼다. 
      쇼팽이 살던 19세기 초는 낭만주의 시대로 그의 음악을 들어본 사람이라면 
      낭만주의자로 알기 쉬운데 모든 음악가 중 제1의 작곡가인 J.S.바흐와 
      모든 작곡가 중 제1의 음악가인 W.A.모짜르트로부터 영향을 받은 그로써는 
      낭만주의 시대의 인물이긴 했지만 낭만주의자는 아니였다. 
      쇼팽의 음악을 듣게 되면 처음 듣는 사람이라도 금방 친숙하게 느껴지게 되는데 
      이는 단번에 곡을 써나갔다는 모짜르트와는 대조적으로, 
      그가 작품을 남길 때 수없이 뜯어 고치곤 하였다는 사실로부터 비롯된다. 
      다시 말하자면, 그의 작품은 단순한 감정표현에 그친 것이 아니라 
      그러한 개작 과정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순화시키고 결국엔 예술적으로 승화시켜 
      이상(진리)의 세계를 창출하고 이것이 곧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언어가 되어 
      우리 곁으로 다가오게 되는 것이다.
      '쇼팽 에튀드 작품10&25'... 에튀드(연습곡)라 함은 연주 기교,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음악(교재)를 말하며 대개 기교 연마에 중점을 둔 나머지 
      표현력은 뒤로하여 자칫 잘못하면 기계적인 연주가 되거나 
      감상자도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쇼팽의 연습곡은 연주 기술.기교 습득뿐만 아니라 
      정서 표출이나 음악 재현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모든 것을 제시하여 
      그야말로 무미건조한 연습곡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였다. 
      훗날 드뷔시, 스크랴빈이 쇼팽의 연습곡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연습곡을 남기게 되었고, 그 밖의 많은 음악가들도 - 
      쇼팽 이전 시대 사람도 포함하여 - 자신의 연습곡을 작곡하였다. 
      쇼팽은 모두 작품 10과 25에서 각 12곡씩, 새 연습곡 3곡 합해서 모두 27곡의 
      연습곡을 남겼는데 작품 10과 25는 1829년에서 1836년 사이 
      즉, 20 대 초반에 이미 그러한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곡을 완성하였다는 것은 
      그의 천재성이 어느 정도 인가를 짐작하게 해준다. 
      작품 10 에서의 너무나도 유명한 "이별의 곡"(작품 10-3번), 
      주로 피아노의 검은 건반으로만 연주 되는 5번곡 "흑건", 
      12번 "혁명" 등 부제가 달려있는 유명한 곡들이 있다. 
      (참고로 쇼팽은 자신의 곡에다 부제 다는 것을 지극히 싫어한 사람이어서 
      자기가 직접 붙인 제목이 아니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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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곡들이 작곡된 시기는 확실치 않으나 작품 10은 1829년에서 36년 사이에, 
      작품 25는 1832년에서 36년 사이에 작곡되었다. 
      작품 10은 프란쯔 리스트에게, 작품 25는 그 당시 문학계에서 이름을 날린 
      다글 백작부인에게 헌정된 것이다. 
      이 연습곡을 쓸 때 쇼팽은 파가니니의 영향으로 
      음악의 화려한 연주기교와 시적 표현의 융해를 꾀하였다. 
      그래서 당대의 보수주의적 정신에 의해
       "예술의 파괴"라고 비난 받았으나, 
      슈만과 리스트에게는 환영 받았다. 
      한편 피아노 음악의 영역에 있어서는 
      조성을 최대로 확장시켜 새로운 수법으로 
      핑거링 테그닉에 혁명을 일으켰다. 
      이 곡들은 연습곡으로서 교육적 목적도 성취했으며
      낭만파 피아노 음악의 모든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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