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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Midsummer Night's Dream Overture.Op.21 한여름 밤의 꿈 / 서곡 Felix Mendelssohn, 1809-1847 Philharmornia Orchestra / Otto Klemperer 영국의 문호 세익스피어의 희곡「한 여름밤의 꿈」의 극중음악으로 자주 쓰이는 멘델스존의 걸작이다 한 여름밤이라는 것은 일년 중에서 가장 낮이 긴 하지(夏至)때의 성(聖)요한제의 전야를 가르키는 것으로 서양에서는 그 밤에 여러가지의 환상적인 괴변의 생긴다는 미신이 있다. 환상을 그린 우화(寓話)같은 희극으로서 , 시와 유우머가 가득찬 즐거운 희극이다. 이 극에는 음악이 곳곳에 사용되어 있으나 원작에는 사용 악곡에 대한 지시가 없어 적절한 곡을 사용해 왔으며, 오늘날에 와서는 일반적으로 멘델스존이 작곡한 유명한 극중 음악이 쓰이고 있다. 멘델스존이 작곡한 극중음악(부수음악)은 총 13곡으로 서곡을 제외한 다른 12곡은 1843년에 프러시아 국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의 명령으로 작곡된 것이다. 작곡의 양식은 고전의 형태를 지니고 있으나, 낭만적인 멋도 있으며, 우아한 곡취가 특징으로서, 멘델스존의 걸작으로 높이평가되고 있다. 또 서곡과 다른 곡 사이의 작곡 연대에 17년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화가 잘 이루워져 있다 -------------------------------------- 멘델스존의 작품은 선율. 리듬. 화성적인 면에서는 바흐를 모범으로 하는 고전파 양식에 충실하지만 작품 내용적인 면에서는 슈베르트. 베버의 영향을 크게 받은 고전주의적 낭만파 작곡가의 경향을 띤다. 한여름밤의 꿈이나 핑갈의 동굴에서 볼 수 있는 문학적. 표제적. 묘사적 특징은 19세기 낭만파의 근본적인 경향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오라토리오는 헨델 이후 하이든. 베토벤 등에 의해 계승되었으며 19세기에 들어서는 멘델스존에 의해 우수한 작품들이 많이 나왔다. 성 바울, 엘리아스 등은 19세기 오라토리오 최고의 걸작으로 꼽힌다. 특히 1829년 바흐의 마태 수난곡 지휘는 기억 속에 묻혀 잊혀져버린 바흐의 재연구에 큰 공헌을 하였다.